336x280(권장), 300x250(권장), 250x250, 200x200 크기의 광고 코드만 넣을 수 있습니다.



맥 포멧 & 클린설치를 하는 방법에 대해서 알려드리겠습니다. 새롭게 OS가 나올때 마다 새롭게 포멧 후 새로 설치하고 싶으신데 방법을 몰라서 못하셨다면 해당 포스팅을 따라하시면 됩니다. 우선 맥 OS를 새롭게 설치하시려면 OS 부팅 디스크가 필요한데요. 물론 OS의 DVD가 있으면 바로 가능하지만 맥PC 살때 받은 OS와 현재 OS인 요세미티와 다르다면 새롭게 부팅 디스크를 만드셔야 합니다. 맥PC 살때 받은 OS와 지금 OS가 달라서 새롭게 포멧 후 새로 설치 하고 싶으신 분들을 천천히 따라하시면 설치하실수 있을겁니다. 저는 예전 10.6 버전인 스노우 레오파드일때 구입을 했는데 벌써 10.10 요세미티가 나왔네요. 그럼 부팅디스크 만드는 방법에 대해서 소개해보겠습니다. 소개에 앞서서 준비물에 대해서 알려드리겠습니다.


준비물은 8기가 이상의 USB, 최근 맥(Mac) OS, DiskMaker X (부팅 USB 생성 프로그램)이 필요합니다.


USB 맥에서 포멧하는 방법 확인하러 가기~









우선 앱스토어로 접속합니다. 그리고 메인 화면에서 중간에 보시면 OS X Yosemite (요세미티) 아이콘이 있을겁니다. 해당 아이콘을 누르세요~









그리고 요세미티 항목으로 들어가면 우측 상단에 다운로드 버튼이 있습니다. 다운로드를 눌러주면 다운로드가 실행됩니다. 다운로드 확인은 런치패드에서 확인 가능할 수 있습니다. 용량은 대략 6기가 정도 되는거 같습니다. 다운로드 시간이 좀 걸리니 참고하세요~


그다음은 USB부팅 디스크를 만드는 프로그램이 필요합니다. 프로그램은 DiskMaker X 의 이름의 프로그램 이구요. 첨부파일을 다운 받으셔서 실행 시키셔도 되구요.


DiskMakerX4b4.dmg


DiskMaker X 다운 받으러 가기~









다운 받은 파일을 실행 시키면 다음 실행이 나오고 드래그를 통해서 앱을 설치 하면 됩니다.설치를 하고 실행을 하면 됩니다.








실행을 한 처음 모습입니다. 실행을 하면 최근 맥 OS 3개의 리스트가 나오는데요. 최근 OS인 요세미티를 선택하시면 됩니다.








다운로드 받은 경로가 자동으로 검색이 되는데요. 아까 앱스토어에서 받은 요세미티가 /Applications 에 다운로드 됐습니다. 해당 파일을 선택하면 되구요. 혹시나 설치경로가 인식이 안되거나 다른 위치를 선택하시고 싶으면, Use another copy... 버튼을 선택하면 됩니다. 







다른 위치를 선택하는 창이 뜹니다. 다른 위치를 선택하고 파일을 선택 후 선택버튼을 누르면 완료 됩니다.








저는 이전 버전의 OS인 매버릭스가 USB에 이미 설치되어 있다고 나오네요. Update this volume을 눌러서 새로운 OS 부팅디스크를 만들겠습니다.








관리자 권한이 필요할 수도 있다고 하네요. 패스워드 등을 물어보기도 한다고 하네요~ 아무튼 그냥 계속 버튼을 눌러줍니다.








그리고 8기가 이상의 USB드라이브를 선택하시면 됩니다.








USB가 지워질 수도 있다네요. 혹시 USB안에 데이터가 있으면 미리미리 백업 받아 놓으세요~ 모든 데이터가 지워집니다.


USB 맥에서 포멧하는 방법 확인하러 가기~







USB포멧을 위해서 권한이 필요합니다. 사용자 이름과 암호를 입력하는 항목이 나오네요~ 암호를 누르고 승인을 누르면 됩니다.







그러면 USB로 OS 부팅 디스크 생성을 시작합니다. 시간이 꽤 걸리더라구요. 계속 기다리면 언젠가는 됩니다. 인내심을 갖고 기다리세요~








완료가 되면 다음창이 뜨며 닫기 버튼을 누르면 됩니다. 일단 부팅디스크를 만드셨으면 클린설치의 50%를 하신겁니다. 다음은 부팅디스크를 이용해서 맥을 설치하는 방법에 대해서 알려드리겠습니다.


[Mac] 맥에서 USB 포맷 방법


해당 글이 도움이 되셨다면 공감(하트) 버튼 클릭 부탁드리겠습니다.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