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36x280(권장), 300x250(권장), 250x250, 200x200 크기의 광고 코드만 넣을 수 있습니다.

맥 OS 요세미티를 포멧 후 클린 설치하는 방법에 대해서 알려드리겠습니다. 맥 OS가 새로 나올때마다 소프트웨어 업데이트를 통해서 OS를 설치 할 수 있지만.. 새롭게 하드디스크를 초기화 하여 깨끗한 상태로 설치 할 수 있는 방법을 캡쳐를 통해서 소개해 드리겠습니다.


한장 한장 찍어서 소개를 하는 만큼 공감 버튼 클릭 부탁드리겠습니다.



우선 맥 OS를 클린설치하기 위해서는 부팅 USB를 생성해야합니다.


[Mac] 맥 USB 부팅디스크 만들기 (요세미티 클린설치) 확인하러 가기~ 클릭!!



요세미티 부팅디스크를 만들었으면 절반이상이 끝난겁니다. 그럼 생성한 부팅디스크 USB를 맥 컴퓨터에 꼽은 상태로 부팅을 하시면 됩니다. 컴퓨터 전원 버튼을 누르고 나서 바로 키보드의 alt / option 버튼을 눌르고 있으면 됩니다.

부팅 디스크를 선택하는 항목이 나옵니다.



여기서 부팅디스크로 생성한 USB를 선택하시면 됩니다.
맨 왼쪽의 Yosemite Intall Disk - 10.10.1 을 선택하시면 됩니다.












맥 OS X 설치를 설정하는 항목을 시작합니다. 계속 버튼을 누르면 됩니다.












맥 사용에 대한 이용약관 등이 나오는데요. 역시나 계속 버튼을 눌르면 됩니다.













소프트웨어 사용권 계약 약관에 대한 동의 여부를 묻는 확인창이 나옵니다. 동의 하시면 됩니다.












그 다음 맥 OS X를 설치할 디스크를 선택하는 항목이 나옵니다. 선택해서 다음을 누르기 전에 클린 설치를 위해서 우선 포멧을 실행해야 하는데요. 이제 포멧하는 방법에 대해서 설명해드리겠습니다.













우선 설치할 디스크를 선택만 합니다. 저는 SSD 하드디스크를 장착해서 SSD에 OS를 설치할 예정입니다.


[Mac] 맥북 하드디스크 HDD를 SSD로 업그레이드 하기












 


포멧을 위해서 하드디스크를 선택하고 상단 메뉴 중 유틸리티를 선택한 후 디스크 유틸리티를 선택하시면 됩니다. 디스크 유틸리티는 맥에서 하드디시크 및 USB 등 저장매체를 포멧하는 프로그램입니다.











꼭 포멧전 하드디스크에 저장된 내용을 백업 하시기 바랍니다. 복구가 불가능 할 수 도 있습니다. 포멧할 디스크를 왼쪽에서 선택하고, 상단 세그먼트 중 지우기를 선택하면 됩니다. 포멧은 맥에서 사용할 메인 하드디스크 이므로 포멧 형태를 Mac OS 확장(저널링)을 선택하시면 됩니다. 이름은 원하는 이름을 아무거나 넣어주시면 됩니다. 해당 이름은 컴퓨터에서 하드디스크를 구분할때 사용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아래의 지우기 버튼을 누르면 됩니다.














파티션을 지우겠습니까? 라는 질문을 합니다. 지우기 버튼을 누르면 하드디스크의 모든 내용이 지워집니다. 포멧에 대한 보다 자세한 사항은 다음 링크를 누르고 확인하면 됩니다.


[Mac] 맥에서 하드디스크 / USB 포맷 방법


그리고 해당 유틸을 닫으면 설치가 시작됩니다.














맥 OS가 설치가 시작됩니다.

12분이 남았다고 하는데요. 제 맥북이 조금 오래된 버전이다 보니 시간은 더 걸리더라구요.













완료가 되면 우선 지역을 설정하게 됩니다. 대부분 지역은 자동으로 설정되어 나오며, 다른 지역을 선택하시고 싶으시면 모두보기를 눌러서 선택해주시면 됩니다.













그다음 키보드 선택을 하면 됩니다. 키보드 레이아웃은 한글을 선택하면 되구요. 두벌식을 선택하면 됩니다.












그 다음 와이파이를 선택해주고 설정해주시면 됩니다.












와이파이가 연결되면 애플 아이디로 로그인 하면 됩니다.












짜잔! 맥 OS X 요세미티의 설치가 완료 되었네요. 클린설치를 한만큼 성능이 빠릇빠릇 한 장점이 있습니다. 맥이 조금 느려지신 분은 백업 받으시고 설치 하번 해보시기 바랍니다.



[Mac] 맥북 램/메모리 업그레이드 하기



[Mac] 맥북 하드디스크 HDD를 SSD로 업그레이드 하기






해당 글에 도움이 되셨다면 공감(하트) 버튼 클릭 부탁드리겠습니다.

 

+ Recent posts